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무궁무진한 정보의 세계

자아란? 에고 - 이드 - 슈퍼에고 본문

심리학

자아란? 에고 - 이드 - 슈퍼에고

라하기 2019. 11. 24. 21:41

자아란 감정 사고 의지 등 여러 작용의 주체로서의 나 자신을 말합니다.
사람의 몸과 마음은 언제나 성장하며 시시때때로 변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변화를 거쳐도 우리는 스스로를 똑같은 자신으로 판단하고 타인과 구별합니다.
이렇게 동일하게 의식한 자신을 자아라고 부릅니다. 1923년에 프로이트는 심리적 구조론을 확립하여 자아의 개념을 이드(원자아)-에고(자아)-슈퍼에고(초자아)를 가리키는 말로 명확히 하였습니다.
이드란 본능과 충동의 원칙에 따라서 움직이며 무의식 중에 상당합니다. 인간의 동기가 되는 공격성과 성욕의 저장고이기도 합니다. 
이것을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임상, 생물학을 통하여 이끌었습니다. 또한 소아기, 유아기 때 억압되었던 욕망이 차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일도 있습니다.
이드는 에고를 통해 욕망을 표현하고 에고를 이것을 방어하거나 승화하여 조절해나갑니다. 에고(자아)란 이드로부터의 요구와 슈퍼에고로부터의 요구를 동시에 받아들여 외부의 자극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에고는 이드의 욕구를 방위(억압,투사,반동형성,정착,퇴행등),승화하거나 슈퍼에고의 제한과 이상 사이에 갈등을 겪거나 따르거나 하는 조정적인 존재입니다. 에고는 이드, 슈퍼에고, 외부의 세계 사이에서 고민하는 존재로서 그려지는 일이 많습니다.
의식과 에고는 동일한 의미가 아니며, 자아는 마음의 기능, 구조로부터 정의된 개념입니다. 프로이트의 자아는 그 자체, 의식이 되지 않는다라는 발언을 남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슈퍼에고란 에고와 이드를 가로지르는 구조로 양심,규칙,도덕,윤리,이상,금지등을 에고와 이드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가졌습니다. 
에고와 이드 양쪽 모두 나타나고 있으며 의식될 때도, 되지않을 때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의지되지 않는 것으로 슈퍼에고는 무의식적이라고 자주 설명됩니다.
부모의 윤리적인 태도와 이상적인 이미지를 내재화해 형성되므로 소아, 유아기 때의 선물이라고 자주 언급이 됩니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통해 형성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슈퍼에고는 자아의 방위기제가 발휘되도록 하는 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프로이트는 자아가 단독으로 억압이나 방위 기제를 일으키는 것은 드물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 슈퍼에고는 이드의 요구를 전하는 역할도 지니고 있으며 무의식적인 욕구를 생각하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는 중에 슈퍼에고의 요구에 따라 발산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그밖에도 슈퍼에고는 자아 이상도 포함하고 있으며 자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꿈을 통해 검열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으므로
슈퍼에고는 에고를 통제/검열하는 재판관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전두엽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으나 과학적인 입증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의 정의 / 성립  (0) 2019.09.29